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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PROJECT MOD] 미공개 베타 필수 QnA 11가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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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PROJECT MOD] 미공개 베타 필수 QnA 11가지

KingMUffin 2021. 11. 24. 08:03

안녕하세요, 강만두 입니다.

아래 글은 위 영상의 대본일 뿐입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 자막을 지원합니다.)

드디어 공모전이 개최되었습니다저도 300명의 크리에이터 명으로 참가합니다.

그와 동시에 [PROJECT MOD] 공모전 참여자만 사용할 있게 공개되었으며온라인 라이브 오리엔테이션도 진행했습니다QnA 시간엔 저도 많은 질문을 했는데요저를 포함해서 [PROJECT MOD] 시작하려는 여러분을 위해 저번 영상의 추측 검증과 함께 알아야 QnA 정리해서 지금부터 빠르게 보여드리겠습니다.

 

 

(1) 개발 환경도 "크로스" 플랫폼?

[MOD 메이커] 가지 모드로 콘텐츠를 제작할 있다고 했는데요 “Pro 모드 PC에서만 이용할 있습니다하지만 “Pro 모드 만든 콘텐츠는 모바일에서 동기화해 테스트할 있습니다.

[MOD 메이커] 만든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서버에 저장하고, 파일로도 저장할 있습니다그래서 기기에서 개발하던 콘텐츠를 다른 기기에서 이어서 개발할 있죠.

어찌됐든 [MOD 메이커] [PROJECT MOD] 설치하면 이용할 있습니다.

 

(2) 모바일 "조작 버튼"?

PC 모니터 화면에서는 버튼이 거슬릴까 걱정했었는데다행히 유저가 버튼을 나타낼지 선택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PC에서는 기본적으로 키보드로 조작하기 때문에 버튼이 보이지 않지만위의 메뉴에서 나타나게 있습니다.

덧붙이자면, 콘텐츠를 출시할 어떤 플랫폼에서 이용할 있는지도 선택할 있습니다.

채팅창을 있는 버튼은 옮기거나 화면에서 숨길 있습니다.

이것은 [MOD 메이커] UI 편집 화면인데요채팅 UI 다른 UI처럼 편집 가능한독립체(Entity)”입니다.

 

(3) "리소스" 종류?

이렇게 소개 영상에 등장하는 이미지는 따로 추가한 이미지를 제외하면 모두 [PROJECT MOD]에서 제공하는 리소스가 맞습니다[MOD]에서는 [메이플스토리] 거의 모든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실제 [메이플스토리] 모든 맵을 그대로 가져올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심지어 지금은 사라져서 없는 추억의 맵까지도 말이죠!

제공하는 리소스 디자인 외에도 BGM 등이 있는데또한 [메이플스토리] BGM 맞습니다잠깐, 그렇다면 이건 들어봐야겠죠?

이전까지 공개된 영상에서는 테두리에 가려졌었는데이런 있었다는 이제는 있네요이것이모델 리스트 카테고리입니다.

다음은 아바타 요소입니다. 상점에서 있는 엄청난 양의 아이템은 콘텐츠를 만들 전부 리소스로 활용할 있습니다여기리소스 스토리지라는 창에서 앞서 아이템과 많은 리소스를 찾을 있습니다리소스 스토리지모델 리스트창의 차이도 나중에 다루어보겠습니다.

얼마 업로드된 영상에서도 아이템을 활용한 타이쿤 게임을 보여주었죠이건 공모전 크리에이터만 체험할 있는퀴즈퀴즈월드인데요콘텐츠 내에서 자신의 아바타에 아이템을 장착할 수도 있는 것을 있습니다.

이렇게 너어무 많은 리소스는 홈페이지에서도 조회하고 검색할 있습니다.

 

(4) "3D" 공간 시점?

다른 게임의 리소스를 제공하게 된다면  IP 따라 다양한 화면 시점을 지원하게 될지 궁금했는데일단 [메이플스토리] 리소스가 사이드뷰에 맞춰있어서 그렇지Pro 모드에서는 지금도 만들 있습니다하지만 탑뷰, 쿼터뷰 같은 다양한 화면 시점을 어떻게 적용할지 연구하고 있다 합니다.

그리고 개발 팀에서는 이용자의 3D 니즈를 알고 있기 때문에3D 환경을 도입할 방법도 연구하고 있다 합니다어쩌면 [메이플스토리2]처럼 큐브로 이루어진 맵을 수도 있겠습니다.

 

(5) 시간 제한?

저번에 봤던 모든 샘플 콘텐츠에 시간 표시가 있었는데이거 필수 아닙니다. 물론 자유롭게 개발할 있어요.

 

(6) 프로필, 소셜?

우선 제가 저번 영상의 부분에서 실수한 하나 있는데요..  주황색은다른 용무 아니라, “플레이 입니다 보면 플레이 아이콘인데 제가 세심하지 했네요.

영역을 펼치면 이런 모습입니다. 아직은 예시로 만들어진 모습입니다.

프로필 이미지는 자신의 아바타로도 등록할 있습니다배경 이미지도 업로드하거나 기본 이미지로 정할 있어요.

나중에는미니홈이라는 서비스가 생겨서 아바타와 배경 외에도 자신만의 공간을 꾸밀 있을 같네요. 마치 [싸이월드]미니홈피처럼요.

 

(7) 수익 창출?

[PROJECT MOD]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과 같이 직접 제작한 아이템을 콘텐츠 내에서 팔거나 아바타 상점에서 판매할 있게 예정입니다QnA 따르면 아이템 상점은 오픈 마켓처럼 운영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미공개 베타인 현재 모든 아이템의 가격이 300메소지만 전부 무료로 구매할 있어서 저도 대충 꾸며봤습니다.

 

(8) 워크스페이스?

우선 저번에 봤던 창은워크스페이스 메이커 합쳐진 창입니다예전 버전의 모습인가본데 지금은 이렇지 않고요현재 창의 모습은 이렇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메이커 콘텐츠에 추가한 요소를 관리하는 창이고 워크스페이스는 요소에 필요한 에셋을 관리하는 창입니다.

이것들 또한 나중에 구체적으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9) 동시 접속 "인원 제한"?

이건 앞서 보여드린 채팅 UI와도 관련이 있는데요플레이어 수는 최소 1명부터 최대 100명까지 수용할 있습니다.

[PROJECT MOD] 싱글 플레이부터 MMORPG까지 직접 만들 있다는 얘기죠.

최대 플레이어 수는 서버의 안정화, 최적화를 통해 확장할 예정이라 합니다, 물론 플레이어 수가 차면 콘텐츠를 이용할 없는 아니고다른 서버가 만들어져서 언제든 이용할 있습니다.

 

(10) "콘솔" 플랫폼?

[MOD] 현재 PC 모바일에서만 이용할 있습니다아직은 닌텐도 스위치나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콘솔 기기에서는 이용할 없는데요하지만 [PROJECT MOD]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함께만들고 플레이할 있는 플랫폼을 목표로 합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콘솔이나 새로 등장하는 기기에서도 이용할 있을 예정이라 합니다넥슨이 프로젝트로 얼마나 그림을 그리는지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11) "협업" 개발?

로블록스는 콘텐츠를 여러 명이 함께 제작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PROJECT MOD] 개발 로드맵에 따르면 내년 초에는 협동 개발이 가능할 것이고가까운 시일 내에 협동 개발에도 이용할 있는 프로젝트 부분 저장 기능도 추가 예정이라 합니다.

 

 

여기까지 저번 영상의 추측 검증과 함께 알아야 QnA 정리했습니다.

사실 담고싶은 정보는 훨씬 많았는데, 영상 주제에 맞추다보니 담지 했습니다[MOD] 시작하려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네요.

앞으로도 [MOD] 쉽게 정리해서 전달하는 영상을 만들 예정입니다.

저와 함께 [MOD]에서 콘텐츠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채널을 구독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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