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12-26 00:51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킹머핀의 제작 일지

스케일과 코드 진행 정리 본문

편곡

스케일과 코드 진행 정리

KingMUffin 2020. 10. 14. 13:29

출처 :

 

홈레코딩

Logic Pro X

www.youtube.com

 

<0-9> 스케일이론 정리

이거 참 부록이 끝나지를 않는군요 하여간. 지금까지 코드이론에 관한 정리를 했으니까 스케일도 간단히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죠. 기.연.이가 주로 스케일에 대해 꽤 자세히 다루고 있는 편이

bopboy.tistory.com

 

재즈연주 기법 / Diminished Scale/Chord(디미니쉬드 스케일/코드) & Augmented Scale/Chord(오그멘티드 스케일

1. Diminished Scale(Octatonic Scale)과 Diminished Chord 1) Diminished Scale ① 디미니쉬드 스...

blog.naver.com

 

<57> 코드와 스케일의 관계

코드-스케일의 관계는 지금까지 이곳에서 줄곧 떠든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어떤 코드진행이 있다고 할 때 각각의 코드에 대해서 사용을 권장하는 지정 스케일이 있으니 어떤 코드에는 어떤 스��

bopboy.tistory.com

 

[DeeJay] 하모닉 믹싱 #3

안녕하세요. Serge Orvin 입니다.이번 포스팅편은 하모닉 믹싱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써놓았...

blog.naver.com

 

화성학기초) 용어 정리

이렇게 두 플리를 보며 앞으로 배운 몰랐던 내용을 블로그에 대충 정리하려 함.(마지막 플리는 훨씬 체계적...

blog.naver.com

 

화성학기초) 뭐시기 디미니쉬 뭐쉬기

출처 :디미니쉬 코드모든 코드톤이 3도 간격이다. 근음을 한 옥타브 위로 전위시키면 다른 디미니쉬 코드가...

blog.naver.com


펜타토닉 스케일

5음계.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 : 중 - 임 - 무 - 황 - 태 - 중. 메이저 스케일에서 반음을 이루는 3, 7음을 제거.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 : C - E♭ - F - G - B - C. 마이너 스케일에서 반음을 이루는 2, 6음을 제거.

확실한 것은, 메이저, 마이너를 결정하는 반음을 제거해서 코드의 기능이 약해졌기 때문에 코드 진행이 유해진다. 기타 연주에서는 비슷한 예로 '파워 코드'가 같은 특징인가보다.

 

다이어토닉 스케일

7음계 메이저 스케일 또는 마이너 스케일. 기본 중의 기본.

 

홀톤 스케일

어그먼티드 코드에 어울리는 온음으로만 이루어진 6음계.

완전 5도가 없어서 불안감을 유발한다.

C - D - E - F# - G# - A# - C

 

블루스 스케일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에 5♭음를 추가한 6음계.

비교적 건조한 느낌의 마이너 펜타토닉에 끈적거리는 독특한 크로마틱 진행의 분위기를 부여하게 됩니다.
출처: https://bopboy.tistory.com/25 [JAZZ BAKERY]

 

크로마틱 스케일

홀톤과 반대로, 반음으로만 배열한 12음계. 그냥 건반 다 씀.

 

디미니쉬 스케일

8음계. 반음과 온음으로만 이루어짐.

Half-Whole 디미니쉬 스케일 : 반 - 온 - 반 - 온 - 반 - 온 - 반 - 온 - 반

Whole-Half 디미니쉬 스케일 (콤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쉬 스케일) : 온 - 반 - 온 - 반 - 온 - 반 - 온 - 반 - 온

디미니쉬 코드처럼 하나의 디미니쉬 스케일으로 세 가지를 더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디미니쉬 스케일도 C, C#, D 밖에 없다. 자세한 설명은 출처에서.

 


머니 코드

히트곡 중에서 이 코드로 만든 경우가 많다. 즉 돈을 벌어들이는 코드.

예전에는 I - VI - II - V. 희망적인 느낌이 난다.

요즘에는 IV - V - III - IV. 극적인 감정을 호소하는 느낌?

 

특정 아티스트와 예시 곡에서 쓰인 코드

아비치 코드

아비치의 두 예시 곡은 주로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이다.

Waiting for love : Im - V - VI - VI - VI - VII - Im - Im

VIIM과 멜로디에 의해 네츄럴 마이너 스케일을 들을 수 있다. 보통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하는 곡은 마이너 스케일의 종류(네츄럴, 하모닉, 멜로딕 등)를 섞어서 사용한다.

Wake me up : Im - IV - III - V

티타늄 코드

Titanium, David Guetta

* Intro, Verse : I - V - VIm

* Chorus, Drop : IV - V - IIIm - VIm

 

감성 코드

이름은 있는지 모르는데, 맨 위의 출처(OTHANKQ)에서 소개하는 히트곡에서 쓰인 감성적인 느낌의 코드 예시를 정리해본다.

Faded, Alan Walker : VI- IV - I - V

인연, 이선희 : IV - V - VI

We Don't Talk Anymore, Charlie Puth : IV - V - VI - III

Chandelier, Sia : IV - V - III - IV

뿜뿜, 모모랜드 : VI - V - IV

 

낭만 코드

이름은 있는지 모르는데, 맨 위의 출처(OTHANKQ)에서 소개하는 히트곡에서 쓰인 낭만적인 느낌의 코드 예시를 정리해본다.

벚꽃엔딩, 버스커버스커 : IV - V - III - VI

I'm Yours, Jason Mraz : I - V - VI - IV

Shape of you, Ed Sheeran : VI - II - IV - V

 

'편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러지밴드) 음악의 요소에 근거한 나만의 작곡 순서  (0) 2020.12.09
개러지밴드) 악기 카테고리 탐구  (0) 2020.12.01
보컬 믹싱 익힝~  (0) 2020.11.13
믹싱 믹싱 익힝~  (0) 2020.11.08
기초 작곡 이론 정리  (0) 2020.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