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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머핀의 제작 일지

물리) 유체의 운동 본문

인디 게임 개발/기획

물리) 유체의 운동

KingMUffin 2020. 10. 30. 18:30

강의 들으면서 정리하는 거라 내용이 완전하지 않음.


흐를 수 있는 물체

액체와 기체가 이에 해당.

밀도 : 𝜌 = m/V (V는 유체의 부피) (단위는 kg/m^3) (1L = 0.001m^3) (이 식으로 질량을 구해)

물의 밀도 : 887kg/m^3

압력 : P = F/A (A는 작용한 면적) (단위는 파스칼 : Pa = N/m^2)

토리첼리의 실험에서 대기압과 진공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1기압(1atm) : 1.013 * 10^5 Pa

유체의 깊이(h)에 작용하는 압력 : P = 대기압 + 𝜌gh

파스칼의 법칙은, 어느 한 부분에 가해진 압력이 다른 부분에 똑같이 작용한다는 법칙이다. 한 일도 똑같다. 이것은 유압기의 원리.

 

유레카

부력은 유체 속에서 작용하는 힘이자 중력과 반대되는 힘 : B = 𝜌gV (V는 유체에 잠긴 부피) (즉 부력이 중력보다 클 때 물체가 유레카!)

단위는 N.

 

동역학

흐르는 유체는 유관의 넓이(A)에 따라 속도(v)가 다르다.

베르누이 방정식(정리) : \( P_1 + \frac{1}{2}𝜌v_1^2 + 𝜌gh_1 = P_2 + \frac{1}{2}𝜌v_2^2 + 𝜌gh_2 \) (고체의 힘은 '질량 x 가속도'인데 유체의 힘은 '밀도 x 가속도'이다.)

마그누스 효과 : 유체가 흐르는 방향 구체가 회전하는 부분의 방향이 같으면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부분보다 유속이 빠르고 압력이 낮다. 물론 압력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