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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머핀의 제작 일지

화성학기초) 뭐쉬기 디미니쉬 <재정리> 본문

편곡

화성학기초) 뭐쉬기 디미니쉬 <재정리>

KingMUffin 2021. 1. 24. 15:45
 

화성학기초) 텐션, 도미넌트 <재정리>

화성학기초) 텐션, 도미넌트 출처:텐션7th 코드의 코드톤은 3도 간격이다. 마찬가지로 3도 간격으로 9, 11, 13음을 쌓을 수 있고, 이 세... blog.naver.com 슬슬 나만의 곡을 만들어볼까 해서 작은 칩튠 음

kingmuffin.tistory.com

이 글에 이어 디미니쉬에 대한 글도 마저 정리하려 한다. 오래 걸리진 않을 양이다.

 

화성학기초) 뭐시기 디미니쉬 뭐쉬기

출처 :디미니쉬 코드모든 코드톤이 3도 간격이다. 근음을 한 옥타브 위로 전위시키면 다른 디미니쉬 코드가...

blog.naver.com


참고 자료

 

음악이론 화성학 강의

음악이론, 화성학 동영상 강의 꼭 알아야 하는 실용음악 이론, 기초편 꼭 알아야 하는 실용음악 이론, 메이져 편

www.youtube.com


디미니쉬 코드

디미니쉬 코드는 3, 7음(2, 4번째 건반)이 트라이톤이면서 1, 5음(1, 3번째 건반)도 트라이톤이다. 아주 불안정한 화음이다.

모든 코드톤이 3도 간격. 이 때 근음을 한 옥타브 위로 전위하면 또다른 디미니쉬 코드가 된다.

[Cdim7 - E♭dim7 - F#dim7 - Adim7 - 다시 Cdim7]. 이렇게 하나의 디미니쉬 코드로 세 가지 디미니쉬 코드를 만들 수 있다. 즉 [Cdim7, C#dim7, Ddim7] 이렇게 세 가지 코드만으로 모든 디미니쉬 코드를 만들 수 있다.

Ddim7과 같이 3, 7음이 트라이톤인 코드는 [G7♭9, D♭7♭9]이고, 1, 5음이 트라이톤인 코드는 [B♭7♭9, E7♭9]이다. 이렇게 하나의 디미니쉬 코드네 가지 도미넌트 코드를 만들 수 있다.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만든 네 가지 도미넌트의 근음을 쌓으면 디미니쉬 코드를 하행한 코드가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Ddim7은 C#dim7이 된다.

 

디미니쉬 스케일

모든 음이 온음 - 반음 (WH) 간격이다. 그래서 한 옥타브 안에 8개의 음이 존재한다. (같은 특징으로는 G7♭9#9이 있다.)

이 특성으로 인해 얼터드 스케일이나 다름 없다. 7음도 15음(텐션 코드톤)으로 볼 수 있다.

반대로 모든 음이 반음 - 온음 (HW) 간격이면 콤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쉬 스케일이라 부른다. 디미니쉬 코드가 도미넌트 기능일 때 사용하면 좋다.

투 드롭 : 7th의 탑노트(가장 위의 음)의 바로 아래 노트를 한 옥타브 내림. 베이스 코드가 바뀐다(전이). 특히 피아노 연주에 사용.

 

하프 디미니쉬

마이너 세븐 플랫 파이브(m7♭5). 3, 7음은 트라이톤이 아니지만 1, 5도는 트라이톤이다. C 메이저 다이어토닉 스케일에서 Bm7♭5가 해당. 모달 인터체인지를 할 때에도 로크리안에 해당하는 스케일으로.

 

상행/하행 패싱 디미니쉬

온음 간격의 코드 진행 사이에서 상행 또는 하행하는 코드로 이어주는 것. (즉 반음 간격의 코드 진행 사이에는 못 쓴다.)

예를 들어, [CM7 - Dm7] 사이를 C#dim7 로 이으면 상행 패싱 디미니쉬. 이 경우 1, 5음 트라이톤에 의해 탑노트를 한 옥타브 내린 A7으로 해석하면 다음 코드인 Dm7과 세컨더리 도미넌트 관계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상행 패싱 디미니쉬는 도미넌트의 기능도 갖지만, 하행 패싱 디미니쉬는 패싱의 기능만을 갖는다.

[Am7 - G7] 사이에 A♭dim7.
[Em7 - Dm7] 사이에 E♭dim7.

[G7 - Fm7] 그리고 [Dm7 - CM7] 사이에는 하행 패싱 디미니쉬를 못 쓴다. 왜냐하면 세 코드의 진행에서 탑노트가 하행했다가 다시 상행하기 때문에 하행 패싱의 역할을 하지 못 한다. 결국 위의 두 코드만 하행 패싱 디미니쉬 코드.

(하프 디미니쉬는 이어서 사용하지 않는다.)

 

보조적 디미니쉬

한 코드에서 루트가 같은 디미니쉬 코드로 진행한 후 다시 원래 코드로 돌아오는 것. 예를 들어, [CM7 - Cdim7 - CM7].

마이너 코드에서는 두 개의 음이 움직이지만 메이저 코드에서는 세 개의 음이 움직이기 때문에 더 갬성이 있다.

[FM7 - Fdim7 - FM7]에서는 G키일 때 Fdim7를 트라이톤을 가지는 도미넌트 코드인 G7♭9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FM7로는 해결할 수 없으므로 보조적 디미니쉬로 사용하지 않는다.

(하프 디미니쉬는 이어서 사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