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머핀의 제작 일지
화성학기초) 용어 <재정리> 본문
위 글을 쓴 지 1년 반 정도가 되어간다. 내 '정리력'이 늘었는지 봐 볼까?
'건반'을 '음' 대신 사용한 것은 좋지 않는 선택이었던 것 같다. 정석대로 그러나 쉽게 써 보자. 다른 재정리 글과 마찬가지로 예시는 C키를 기준으로 작성한다.
1. 스케일 (음계)
음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 한 옥타브(음의 높이) 안에 12개의 건반이 있으므로 12개의 음계가 존재. (그래서 시계처럼 그리기도 함)
- 메이저 스케일(장음계, 장조) : 3, 4음(미, 파)과 7, 8음(시, 도)이 반음. C키에서, 흰 건반 음계.
- 마이너 스케일(단음계, 단조) : 장조에서 6번째 음(또는 장조의 으뜸음서 반음 세 개 내린 음)을 으뜸음으로 함.
2. 음의 종류
- 으뜸음(Tonic) : 스케일의 기준이 되는 음.
- 근음(root) : 코드의 기준이 되는 음.
- 반음 : 가장 가까운 음. (도-도♯, 도-시)
- 온음 : 두 개의 반음이 떨어진 음. (도-레, 도-시♭)
- 상행 : 가장 가까운 위의 음. (도->도♯)
- 하행 : 가장 가까운 아래의 음. (도->도♭)
- 이명동음(딴이름 한소리) : 이름이 다른 같은 음. (도♭-시, 미♯-파)
- 이끔음
- 근음의 역할을 돋보이게 하는 음의 진행.
- 7음이 다음 음과 반음 관계일 때.
- 해결되는 느낌을 줌. (시->도)
3. 음정의 종류
- n도(음정, Interval) : C키 기준에서, 다음 n번째 흰 건반.
- 단n도 : 음정이 온음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음. (도-시, 도-파)
- 장n도 : 음정이 온음으로만 이루어짐. (도-레, 도-미)
- 완전n도
- 가장 안정적인 화음인 1, 4, 5, 8도.
- 장, 단으로 표현하지 않음.
- 4도는 반음 5개 간격, 5도는 반음 7개 간격.
- 5도에서 위의 음을 한 옥타브 내리면 4도가 되는 마법.
- 감n도 : 단, 장, 완전 n도의 음 사이를 반음 내림.
- 증n도 : 단, 장, 완전 n도의 음 사이를 반음 올림.
- 겹감n도 : 감n도에서 음 사이를 반음 내림.
- 겹증n도 : 증n도에서 음 사이를 반음 올림.
4. 음자리표
- 높은 음자리표(사 음자리표) : G clef. 옛날엔 이 음자리표를 알파벳 'g'로 표기하기도 함. 이 음자리표의 중앙이 G.
- 낮은 음자리표(바 음자리표) : F clef. 옛날엔 이 음자리표를 알파벳 'f'로 표기하기도 함. 이 음자리표의 중앙이 F.
- 가온 음자리표 : 오선지 악보의 가운데 줄이 도. 특정 악기의 악보에 사용.
5. 마이너 스케일
-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
- 7-3-6(시-미-라)음이 플랫.
- 2, 3음(레, 미)과 5, 6음(솔, 라)이 반음.
-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 (화성 단음계)
-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에서 7음을 다시 반음 올려서 이끔음으로 만듦.
- 대신에 그렇게 증2도가 생김. (라♭-시)
- 화성을 만들기 위함.
- 도미넌트 코드를 만들 때 사용함.
-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 (가락 단음계)
- 멜로디가 상행할 때,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에서 증2도를 해결(심리 음향적으로?)하기 위해 6음을 다시 반음 올림.
- 멜로디가 하행할 때,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이 됨.
- 선율을 만들기 위함.
- 나란한 조 : C 메이저 코드와 A 내추럴 마이너 코드처럼 같은 조표(악보에서 조를 표현하는 샾과 플랫의 구성)를 사용하는 코드.
6. 코드
- 코드(화음, chord) : 스케일이 수평적 개념이라면, 코드는 수직적 개념.
- 트라이어드(Triad) : 근음에 같은 음이 아닌 2개의 음을 합침.
- 메이저 코드는 근음의 배음의 조합(장3도와 완전5도).
- 마이너 코드는 단3도+완전5도.
- 어그먼트(aug) : 장3도+증5도.
- 디미니쉬(dim) : 단3도+감5도.
- 서스포(Sus4) : 증3도+완전5도.
- 7th 코드 : 같은 음이 아닌 4개 음의 조합.
- 메이저 세븐(maj7, M7) : +장7도. (코드에 붙이는 마이너와는 다름. 'C 마이너 메이저 세븐'도 있음, M을 세모로 표기하기도 함.)
- 7(도미넌트7) : +단7도. (m7 = '마이너 도미넌트7'과 같음).
- 6 : +장6도.
- maj7♯5 : 메이저 세븐에서 어그먼트처럼 완전5도를 증5도로.
- aug7(7♯5) : 도미넌트7에서 어그먼트처럼 완전5도를 증5도로.
- 하프디미니쉬 : 마이너 세븐(마이너 도미넌트 세븐) ♭5.
- dim7 : 하프디미니쉬에서 단7도를 감7도로. 그렇게 각 음의 간격이 모두 단3도.
- 전위(자리바꿈, inversion)
- 코드에서, 근음의 옥타브를 바꾸었을 때 근음(root)가 바뀌는 것.
- C 메이저 트라이어드에서 근음(도)의 옥타브를 옮기면 근음(root)는 미가 된다. 악보에 표시는 C/E.
7. 다이어토닉
- 다이어토닉 코드 : C키 기준에서, 모든 3도 간격의 흰 건반 트라이어드 코드. (C-Dm-Em-F-G-Am-Bdim)
- 주 3화음
- C (으뜸화음, Tonic)
- F (버금딸림화음, SubDominant)
- G (딸림화음, Dominant)
- 부 3화음
- Dm (Supertonic)
- Em (Supermediant)
- Am (Mediant)
- Bdim (Leadingtone)
- 으뜸화음
- C
- Em
- Am (Em, Am은 C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Tonic에 포함)
- 버금딸림화음
- F
- Dm (Dm은 F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SubDominant에 포함)
- 다이어토닉 코드의 7th
- M7 - m7 - m7 - M7 - 7 - m7 - m7♭5(하프디미니쉬)
- 이 규칙으로 이조(조옮김)를 쉽게 할 수 있다. (더 어려워보이는데..?)
- 리하모니제이션 : 화성학에 의한 이조, 편곡의 개념.
8. 테트라코드
고대 그리스 4음 조직.
이 문단은 이론이 필요할 때만 읽으면 되겠다.
- 아이오니안
- 메이저 스케일을 구성하는 음 배열.
- 네 개의 음이 온음, 온음, 반음 순.
- 도리안
- 마이너 스케일을 구성하는 음 배열.
- 네 개의 음이 온음, 반음, 온음 순.
- 3음만 플랫.
- 프리지안
- 네 개의 음이 반음, 온음, 온음 순
- 2, 3음이 플랫.
- 리디안
- 네 개의 음이 모두 온음 간격.
- 4음이 샾. (또는 4번째 건반을 근음으로 하는 네 개의 건반)
- 모드(선법)
- 테트라코드 두 개 합쳐진 형태.
- (두 번째 테트라코드의 1음은 첫 번째 테트라코드의 1음의 메이저스케일을 따른다?)
- 악보에서 조표를 사용하지 않고 임시표를 사용함.
- 특징음(Characterist Pitch) : 해당하는 메이저, 마이너 모드에서 서로 구분할 수 있는 특징
- 메이저 모드 : 3음이 네츄럴. 첫 번째 테트라코드가 아이오니안, 리디안일 때.
- 리디안 : (테트라코드) 리디안 + 아이오니안. 특징음은 샾4.
- 아이오니안 : (테트라코드) 아이오니안 두 개. 특징음은 네츄럴4. (메이저 스케일)
- 믹소리디안 : (테트라코드) 아이오니안 + 도리안. 특징음은 플랫7.
- 마이너 모드 : 3음이 플랫. 첫 번째 테트라코드가 도리안, 프리지안일 때.
- 도리안 : (테트라코드) 도리안 두 개. 특징음은 네츄럴6.
- 에올리안 : (테트라코드) 도리안 + 프리지안. 특징음은 플랫6. (네츄럴 마이너 스케일)
- 프리지안 : (테트라코드) 프리지안 두 개. 특징음은 플랫2.
- 로크리안 : (테트라코드) 프리지안 + 리디안. 특징음은 플랫2와 플랫5.
- 다이어토닉 코드 스케일 모드
- Ion - Dor - Phry - Lyd - Mixo - Aeo - Loc
- 이 규칙으로 어떤 텐션을 쓸 수 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다.
+ 정말 자주 쓰이는 용어인 트라이톤 : 도미넌트 코드의 2, 4음이 감5도(증4도)인 것은 불안정하기 때문에, 다음 코드 진행에서 2음을 상행, 4음을 하행하는 해결을 요구함.
I
|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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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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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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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
VII
|
M7
|
m7
|
m7
|
M7
|
7
|
m7
|
m7♭5
|
Tonic
|
Subdominant, Supertonic
|
Tonic, Supermediant
|
Subdominant
|
Dominant
|
Tonic, Mediant
|
Leadingtone
|
Ion
|
Dor
|
Phry
|
Lyd
|
Mixo
|
Aeo
|
Lo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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