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12-27 15:30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킹머핀의 제작 일지

팔레트) 'NES' 와 'NES NTSC', 그리고 피부 본문

점묘화

팔레트) 'NES' 와 'NES NTSC', 그리고 피부

KingMUffin 2021. 1. 14. 16:54
 

팔레트) 'HEPT32' vs 'NES'

팔레트) 앞으로 고정적으로 수 년간 사용할 팔레트를 골라보자 모트모트씨가 그랬습니다. 색 이론을 공부하지 않았다면 이미 잘 만들어진 팔레트를 사용하라고. 픽셀 아트 강의 영상과 배운 점

kingmuffin.tistory.com

앞으로 NES 팔레트를 써도 괜찮을지 더 그려보고 판단하기로 했습니다. 이번에는 Earthbound 3 의 주인공들을 그려보았습니다.

출처 : pixelartmaker.com/art/716c35aa1c50310

위는 원본 그림이고, 아래의 각 동일한 모양의 캐릭터 중 왼쪽이 NES만 사용하고, 오른쪽이 nux8을 함께 사용한 그림입니다.

역시 NES는 피부 표현이 부자연스럽습니다. 특히 그림자가 거의 주황색이라는 점이.. 게다가 쨍한 노란색도 없습니다.

역시 nux8는 창백해보이고, 피부색이 다양하지 않은 문제도 있습니다.

또한 어두운 색이 거의 없다는 단점도 알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어두운 색이 많은 NES NTSC를 병용해보았습니다.

왼쪽 캐릭터의 왼쪽은 NES + nux8 이고, 오른쪽은 그 그림의 가장 어두운 색을 NES NTSC로 칠한 모습입니다.

오른쪽 캐릭터는 NES NTSC로만 그렸고, 더 어두운 색이 없어서 명암을 세 가지 방식으로 표현해보았습니다.

어두운 색은 NES와 적어도 이름만은 세트인 NES NTSC 팔레트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문제는 피부 색이네요..


정확한 비교를 위해 NES 팔레트로 칠한 홍조를 지웠습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원본, 구글에 피부 색 검색하면 뜨는 아무 레퍼런스, 구글 이모지, 애플 이모지 피부 색입니다.

자연스러운 피부 색은 거의 붉은 주황색(?)이고, 채도는 밝을수록 낮고, 어두울수록 높지만 너무 낮지도 높지도 않다는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그걸 찾기 어려운 거죠)

1, 2번은 어두운 피부가 사람보단 나무를 떠올리게 합니다. 마인크래프트의 나무가.. ㅋㅋㅋ

이모지 색인 3, 4번은 NES 팔레트와도 굉장히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자홍색 계열의 머리카락은 구글의 이모지가 애플보다 피부와의 경계가 뚜렷합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nux8, hept32, zughy32, AAP-64 입니다. Aseprite에서 제공하는 팔레트 중 밝은 피부와 어울리는 색이 붉은 주황색에 가깝고 명도가 가장 높으며 피부와 어울리는 색이 나열되어 있는 네 가지입니다.

  • 1번 nux8은 어두운 피부가 더 창백한 나머지 좀비인 줄 알았습니다. 불합격.
  • 2번 hept32는 가장 밝은 피부의 채도가 너무 높아 부자연스럽습니다. 불합격.
  • 3번 zughy32는 밝은 피부의 그림자가 창백하지 않고 어두운 피부도 보기 괜찮습니다.
  • 4번 AAP-64는 위의 이모지와 가장 흡사합니다.

NES(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팔레트 아님)에 적합하고 피부 색도 갖추어져 있는 'Eroge Copper'도 발견했지만, NES 팔레트와 색감이 전혀 어울리지 않아서 비교 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3, 4번 중에서 도저히 고를 수가 없어서 이전에 색칠했던 Nes와 Paula를 다시 가져왔습니다. 저번과 마찬가지로 각 캐릭터의 왼쪽이 원본이고, 나머지는 NES 팔레트로 칠했지만 피부 색만 가운데가 zughy32, 오른쪽이 AAP-64입니다.

이번에는 홍조도 각 팔레트의 색으로 칠했습니다. zughy32이 대체로 더 자연스럽습니다.

홍조를 각 팔레트가 아닌 NES 팔레트의 색으로 칠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zughy32는 홍조가 잘 보이지 않고, AAP-64는 자연스럽습니다. 둘 다 마음에 드네요?

아니 근데 방금 전에 알게 된 사실이 있습니다...!

왼쪽 : zughy32 /오른쪽 : AAP-64

3번(zughy32)의 어두운 피부 색만 실수로 한 단계 더 어둡게 칠했던 것입니다! 다시 제대로 칠해보니, 어두운 피부는 4번(AAP-64)보다 조금 더 이모지와 흡사합니다. 하지만 밝은 피부는 4번이 더 이모지와 흡사합니다. 젠장, 더 고르기 어렵게 되어버렸습니다!

마지막 시도입니다. 피부 톤을 각 팔레트에서 한 단계씩 낮추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큰 차이가 보입니다. 누가 봐도 AAP-64가 실제 피부 톤과 흡사합니다.


너무 시간을 오래 끌었습니다. 이제는 정말 정해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그림의 분위기신비하거나 몽환적이면 zughy32, 그보다 현실적이면 AAP-64를 선택하겠습니다.

.

.

.

.

제가 앞으로 고정적으로 수년 간 사용할 팔레트는, NES + NES NTSC + AAP-64 입니다. &